웹툰 베스트 커뮤니티 포인트충전 쇼핑몰  
덕후순위조회
0위
포인트충전
덕후모집배너 덕후신청하기 덕후글쓰기
[개드립(자유)] 롯데 클라우드 '물타지 않은 리얼맥주' 과장광고 논란~~~왜????
상세 내용 작성일 : 15-11-02 09:48 조회수 : 360 추천수 : 0

본문

그런 기분 알아? 정말 좋은 자리엔 물 타기 싫은 거. 100% 발효 원액 그대로 물 타지 않았다. 물을 타지 않는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의 리얼 맥주 클라우드(클라우드 CF 해피 홈파티 편)"

최근 롯데주류는 배우 전지현씨를 앞세운 방송광고(CF)에서 이 같은 카피(광고문구)를 통해 자사 클라우드 맥주가 '물 타지 않은 리얼(진짜) 맥주'임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주류 업계 내부에서는 이 광고 때문에 클라우드를 뺀 나머지 모든 맥주가 근거없이 '물 탄 가짜 맥주'로 폄훼된다는 볼 맨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물 타지 않았다"는 롯데 클라우드의 주장은 맥주 제조법 가운데 '노멀 그래비티 공법(Normal Gravity Brewing)'의 특징에 바탕을 둔 것이다.

보통 맥주는 맥즙에 호프(맥주향)와 효모를 섞고 발효시켜 만든다. 맥즙은 잘게 부순 맥아(싹 틔운 보리)에 65~70℃의 따뜻한 물을 부은 것으로, 많은 맥아당을 포함한 걸쭉한 액체이다.

클라우드가 택한 '노멀 그래비티 공법'에서는 발효 과정만 마치면 최종 클라우드 제품의 알코올 함량(5%)을 바로 얻을 수 있도록 발효에 앞서 맥즙 단계에서 물로 농도를 조절한다.

반대로 또 다른 맥주 양조법인 '하이 그래비티 공법(High Gravity Brewing)'은 '노멀 그래비티 공법'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의 맥즙을 발효시켜 나온 6~7% 도수의 맥주에 물을 타 알코올 도수를 4~5%로 낮춘다.

결론적으로 발효 전(맥즙 단계)과 후, 맥주 도수 조절 시점만 다를 뿐 조절을 위해 물을 넣는 작업에는 차이가 없는 셈이다.

롯데주류의 경쟁사들이 클라우드 광고에 대해 "물을 타지 않은 맥주는 세상이 없는데도 소비자들을 호도한다"고 지적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실제로 대형마트 주류매장을 찾은 C모씨(49)는 "광고때문에 클라우드는 물을 전혀 넣지 않고 만든 맥주인 것으로 착각했다. 다른 맥주들은 물을 넣어 싱거운 맛이 나는 줄 알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업계에서 이 과장 광고 논란은 이미 2014년 4월 롯데주류가 "물 타지 않은 리얼(real) 맥주"라는 카피를 내세워 클라우드를 출시하자마자 거세게 일었고,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도 이 지적을 받아들여 롯데주류에 시정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롯데주류는 같은 해 8월부터 '100% 발효 원액 그대로' 등의 상세 설명을 홍보 문구에 덧붙였지만 최근까지 CF 등에서 여전히 '물 타지 않은 맥주', '리얼 맥주' 등의 표현을 쓰고 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물 타지 않았다'는 물을 넣지 않았다는 뜻이 아니라 발효 이후 추가로 물을 첨가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오해의 소지를 인정하면서도 "클라우드는 국산 라거맥주로는 유일하게 맥주 본고장 독일의 정통 제조방법인 오리지널 그래비티(Original Gravity·노멀 그래비티) 공법을 사용해 더욱 진하고 풍부한 맛을 낸다"고 말했다.

하지만 맥주 풍미 면에서 노멀 그래비티가 하이 그래비티보다 우월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주류 전문가들은 "인정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경쟁 맥주업체 연구원은 "오히려 반대로 뒤에 물을 첨가하는 하이 그래비티 방식이 더 많은 발효향을 얻을 수 있고, 대량 생산 과정에서 도수를 일정하게 관리하는데도 하이 그래비티가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최종 맥주 제품의 알코올 함량(도수), 사용 효모 종류와 양 등에 따라 두 공법 중 하나를 선택할 뿐, 공법 차이가 근본적으로 맥주 질의 차이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양조학 교과서만 봐도 명확한 사실을 클라우드 광고가 왜곡하고 있지만 경쟁사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논란이 '노이즈 마케팅'으로서 클라우드에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o_1a32qj50o1fto1p1b9df6dj869c.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드립(자유)개드립(자유) 목록
개드립(자유)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22345 덕후순위 어케올림 숙희 10-07 92 0
22344 피시방 알바ㅋㅋㅋㅋㅋㅋㅋ3333 인기글 라즈르마 12-06 732 0
22343 현실 남매44444 인기글 라즈르마 12-06 541 0
22342 도리도리 대근육발달과 인지능력도 높아져요 인기글 니케머리띠 11-15 853 0
22341 가입했습니다! 인기글 llleww 09-20 787 0
22340 애니 만들어서 취업 해보자! 인기글관련링크 오타쿠만들기 09-16 731 0
22339 안녕하세요 인기글 우리전문가 09-12 765 0
22338 정말 요즘들어서 날씨가 휙휙 바뀌네요 인기글 우리전문가 05-28 3854 0
22337 좋은일들이 하나씩 있기를 바래봅니다 인기글 우리전문가 05-23 1057 0
22336 날씨가 생각보다 더워지네요 인기글 우리전문가 05-22 972 0
22335 요즘 따라 생각이 많아지기는 하네요 인기글 우리전문가 05-22 1003 0
22334 애착인형만들기 오래된 관심사였습니다. 인기글 이준석 02-24 905 0
22333 오리고기 구분된 가르침이었어요. 인기글 이준석 02-24 1128 0
22332 로또당첨확률 글리다. 인기글 이준석 02-24 716 0
22331 극단 베토벤이구요. 인기글 이준석 02-24 902 0
22330 경련 쌍둥였어요. 인기글 이준석 02-23 890 0
22329 산학협력 짓누른다. 인기글 이준석 02-23 691 0
22328 백봉오골계 잊지않았다. 인기글 이준석 02-22 718 0
22327 발리여행코스 수정했어요. 인기글 이준석 02-20 1703 0
22326 항문주위농양 7골이네요. 인기글 이준석 02-20 1182 0
게시물 검색
   덕후랭킹 TOP10
  • 매니아 토마토 2105529/35000
  • 전문가 귀미요미 939555/20000
  • 아마추어 오카베린타로 779436/4000
  • 아마추어 건설로봇S2  766796/4000
  • 아마추어 카리아리 681979/4000
실시간 입문덕후 - 누적덕후 총 253명
  • 0/1000
  • 기기리 니기리짱 0/1000
  • 애니 mikuo 110/1000
  • 채팅 152945/1000
  • 교사로 4… 50/1000
  • 주식 50/1000
  • 자동차 550/1000
  • 오태옥 오태옥 0/1000
  • 시사 건설로봇S2  766796/4000
  • 밀리터리 asasdad 669/1000
실시간 인기검색어
  • 여동생
  • system
  • 배게
  • 경이로운
  • Porn
  • 세정
  • Chrome
  • 수위
새댓글
  • 금일 방문수: 1,745명
  • 금일 새글수: 0개
  • 금일 덕후가입: 0명
  • 금일 회원가입: 2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