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사회성
인정하긴 싫지만 사람은 장기적인 도전을 하면 사회성이 사라집니다. 저도 그렇고 주변에 많은 사람들을 봤는데 단 한명의 예외도 없었죠. 원래부터 사회성이 부족했던 사람은 심각하게 문제있는 사람이 됐고, 활달하던 사람도 보통 사람이 됐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사람들과 접촉을 해야 합니다. 접촉이 길면 길수록 다시 원래의 사회성을 회복합니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것을 여실하게 드러내는 증거죠.
자기 스스로 쓸모있는 사람이라는 걸 깨닫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돈을 버는 겁니다. 장기적인 도전을 끝낸 사람들은 자신이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을 못 합니다. 그래서 노동이 필요하죠. 노동은 대부분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본인이 사회의 일원이라는 확신을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적지만 돈도 조금씩 생기는데, 통장이 불어나갈 수록 사회성도 커집니다. 웃기게도 돈은 인간의 많은 것을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2. 친구
연락이 뜸해질수록 친구들도 사라집니다. 슬프지만 자연스러운 일이죠. 무언가를 준비하게 되면 연락할 친구와 안 할 친구가 스스로 구별 됩니다. 공부를 위해서 스스로 끊은 것이든, 나만 연락하는 사이라서 그런 것이든 상관 없습니다. 마음이 편하거나 좋은 사람일 경우는 준비중에도 연락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멀어지죠. 그러니 누군가 준비 하느라 연락 못하겠다고 한다면 그건 내가 그정도로 여겨지는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전 운이 좋게도 시험 준비중인 사람들이 연락하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아마 대답을 잘 들어줘서 그런 것 같기도 한데, 실제로 전 밥도 많이 사줬고 응원도 많이 해줬습니다. 꼭 붙었으면 하는 마음이 전달된 게 아닌가 싶었네요. 장기적인 도전은 오히려 자주 연락할 수 있는 친구와 아닌 친구를 구별 할 수 있는 사건이 됩니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그리 나쁜 것 만은 아니죠.
3. 여유
가장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도전자들은 여유가 없습니다. 옆에서 아무리 여유를 가져보라고 해도 가지질 못합니다. 심지어 도전을 끝낸 사람에게 여유를 가지라 해도 잘 못알아 듣습니다. 본인이 여유가 없는지를 인식조차 못하는 겁니다. 그들에게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손해본 시간을 빨리 메꿔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모든 행동에 무리가 따르고 과합니다. 정말 웃기게도 이런 조급함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있는데, 역시 돈을 버는 것입니다. 우선 돈이 생기면 사람은 마음의 안정을 찾습니다. 돈은 정말 많은 것을 해결해주죠.
그래서 도전이 끝난 사람들은 시간이 아깝더라도 일을 해야합니다. 그러면 사회성도 길러지고 여유도 생깁니다. 그 돈으로 친구랑 맛있는 음식 먹으면 무너진 정신은 금방 돌아옵니다. 하지만 도전자들은 절대 그러지 않습니다. 왜냐면 시간이 아까우니까. 그래서 이들에게는 큰 결심이 필요합니다. 지금껏 시간을 낭비했지만, 더 시간을 낭비해도 좋다는 결심이죠. 그 낭비된 시간들로부터 우리는 본인의 정체성을 다시 찾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낭비라고도 생각 안 합니다. 왜 낭비입니까. 거기서 새로운 기회가 올 지도 모르는데. 지금까지 적은 것들은 모두 저에게도 적용되는 것이었습니다. 장기적인 도전을 했던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일, 그것도 노동으로 돈을 벌어 스스로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확신하는 것에 있습니다.
출처:디젤매니아
- [닉네임] : 이뱅[레벨]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