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2,000원짜리 핫도그, 휴게소에선 2배?
출출함을 달래주는 간식 핫도그 역시 휴게소에선 높은 가격대를 자랑합니다. 평균적으로 3,500~4,000원 대인데요. 가격 비교를 위해 핫도그 프랜차이즈와 지역 시장, 편의점과의 가격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프랜차이즈에선 평균 1,500~2,000원, 시장에선 1,000원에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휴게소와 마찬가지로 핫도그를 튀겨 바로 먹을 수 있는 곳들이죠. 이외에 따로 조리가 필요한 편의점 핫도그는 1,600~2,400원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 가격 비교 불가능, 독점 체재
시중에선 저렴하게 사 먹을 수 있는 핫도그가 휴게소에서 이렇게 비싸게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바로 휴게소의 입지입니다. 대부분의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객을 독점할 수 있도록 위치해있습니다. 고속도로 위에선 휴게소 이외의 편의 시설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가격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고 선택지는 다음 휴게소 밖에 없다는 것이죠.
◎ 백화점보다도 높은 수수료율
휴게소 음식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건 바로 높은 수수료율입니다.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50%까지 수수료를 내고 있었는데요. 고속도로 휴게소 1천7백여 개 입점 업체 중 특히 식음료 매장의 평균 수수료는 4~50%로 매우 높았습니다.
이는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는 대형 백화점, 쇼핑센터보다도 높은 수수료율입니다. 상인들 입장에선 높은 가격에 음식을 팔더라도 수수료로 절반가량이 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죠. 한국도로공사 측에선 수수료율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지만 개입할 순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닉네임] : 사키아[레벨]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